6.25전쟁/사변 그리고 남침 과 북침.

 
6.25전쟁과사변그리고남침과북침


6.25일은 우리나라의 역사 중 가장 마음 아픈 날입니다.
모두가 알고 계시듯이 같은 민족끼리 총을 겨누었던 6.25전쟁/사변이 일어난 날이기 때문입니다.
'6.25의 노래' 가사에도 나오지만 "아~ 아~ 잊으리! 어찌 우리 이 날을..." 가사와 같이 우리나라 사람이라면 잊을 수 없는 날입니다.
하지만 시간이 흐르고 세대가 바뀌면서 내용과 의미가 점차 희미해지고 조금은 변질되는 느낌을 받는 것 같아 마음이 아픕니다.
그래서 간단하게 정리함으로 제대로 전달이 될 수 있도록 하고자 합니다.


★ 6.25전쟁/사변 

6.25전쟁(사변)은 1950년 6월 25일 일요일 새벽 4시 20분에 북한의 공산당이 38선을 넘어와 남쪽으로 쳐 들어온 한반도에서 일어난 전쟁의 역사를 말합니다.
우리나라의 상황은 1945년 광복을 이루고 1948년 대한민국 정부를 수립하면서 아직 사회적으로 혼란한 상황이고 치안과 안보도 완벽하지 않은 상태였습니다.
북한은 이때를 노리고 일요일 새벽 시간을 노린 것 입니다. 
처음에는 한반도에서 일어난 전쟁으로 시작은 되었지만 이후에는 다국적 유엔군과 중국의 인민군까지 함께하는 국제전으로 확산이 되었습니다. 
이 전쟁은 1953년 7월 27일 휴전협정 이후 지금까지 휴전상태 입니다.
전쟁은 지금도 진행 중입니다.

※ 전쟁과 사변

이날 이뤄진 전쟁을 어떤 사람은 '6.25전쟁'이라고 부르고 또 어떤 사람은 '6.25사면'이라고 부릅니다.
그래서 이번에는 '전쟁'과 '사변'에 대한 내용을 잠깐 다루고 넘어가겠습니다.
국어사전의 의미로 구분하자면...

전쟁이란?
  1. 국가와 국가, 또는 교전 단체 사이에 무력을 사용하여 싸움
  2. 극심한 경쟁이나 혼란 또는 어떤 문제에 대한 아주 적극적인 대응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사변이란?
  1. 사람의 힘으로는 피할 수 없는 천재나 그 밖의 큰 사건
  2. 전쟁까지 이르지는 않았으나 경찰의 힘으로는 막을 수 없어 무력을 사용하게 되는 난리
  3. 한 나라가 상대국에 선전 포고 없이 침입하는 일
※ 전쟁/사변 어떤 단어를 사용해도 의미는 크게 다르지 않다는 것을 알 수가 있습니다.

※ 남친 과 북침

위에서 언급한 전쟁과 사변 만큼이나 어려워하는 단어가 바로 남침과 북침입니다.
우리나라의 말은 한자어가 많이 사용되기 때문에 생각 보다 어려운 말들이 많이 있음을 다시금 느끼게 됩니다.
어려운 말은 아니지만 생각하지 않고 단순하게 생각하면 자칫 잘못 혹은 실수 할 수 있는 말들이 있는데 이번의 남침과 북침의 경우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 남침 : 南(남녘 남), 侵(침노할 침)을 사용하며 북쪽에서 남쪽으로 침범할 때 사용하는 단어입니다. (북쪽->남쪽)
  • 북침 : 北(북녘 북), 侵(침노할 침)은 남침의 반대로 남쪽에서 북쪽으로 침범할 때 사용하는 단어입니다. (남쪽->북쪽)
자, 그럼 남침이 맞을까요? 북침이 맞을까요?
새벽에 북한에서 남한으로 쳐 들어왔으니까... 남침이 맞습니다!
예전에 학생들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한 결과를 본 적이 있는데 '북침'이라고 대답한 학생들이 거의 70%에 가깝게 나와서 놀랐던 경험이 있습니다.
하지만 학생들이 북한이 쳐 들어왔음을 몰라서 그렇게 대답을 했다고 생각하지는 않습니다.
위에서 잠깐 언급했지만 우리나라의 말 속에 한자가 많이 들어 있기 때문에 오해한 결과라고 생각합니다.


우리나라는 국제적으로는 아직 전쟁 중인 나라입니다.
실제로도 1953년 잠깐 쉬자는 '휴전협정'을 맺고 아직까지 쉬고 있는 상태이기 때문에 언제 전쟁이 일어나도 이상할 것이 없는 상태입니다.
그래서 정부에서는 '정전협정'을 통해서 전쟁을 마무리 하려고 노력하고 있습니다.
우리의 소원은 통일이지만 이전에 먼저 전쟁을 마무리하는 것이 우선이 아닐까? 생각합니다.
지금까지 우리가 오해하거나 실수할 수 있는 6.5전쟁과 사변 그리고 남침과 북침에 대한 이야기를 나누어 보았습니다.
무엇이든지 바로 아는 것이 시작이라고 생각합니다.
우리 아이들이 물어 볼 때 바로 알려 줄 수 있는 지혜로운 어른이 되길 바래 봅니다.

이 블로그의 인기 게시물

미사일 사거리 제한 폐지 과정과 의미는... ( 미사일주권회복)

에어컨의 종류(인버터.정속형)와 전기 절약 방법을 알아보자.

GDP, 소비자물가지수, 인플레이션, 디플레이션, 기축통화